[링크디 성공사례 #1] 쿤달

어필리에이트 솔루션 ‘링크디’를 활용한 성공 사례가 쌓이고 있습니다. 고객 성공 사례를 통해 ‘링크디’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전달드립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여러분의 쇼핑몰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디가 도와드릴게요!
[편집자주]

링크디 성공 사례 인터뷰 첫 번째 고객사는 더스킨팩토리 쿤달입니다. 프리미엄 퍼스널케어 브랜드 쿤달은 공식몰 회원 수 30만 명을 자랑하는 카페24 대표 쇼핑몰 중 하나인데요. 링크디 외에도 다양한 카페24 앱을 사용할만큼 솔루션 도입에 적극적인 고객사입니다.

쿤달 담당자분은 링크디를 활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해 주셨는데요. 그 결과 기대 이상의 마케팅 결과를 링크디와 함께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링크디 성공 사례 첫 번째 인터뷰에서는 쿤달 사례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그림1> 쿤달 30만 회원 돌파 ./ 쿤달 홈페이지

 



1. 링크디, 쿤달과 첫 시작은 인플루언서 제휴 마케팅

링크디는 지난 2023년 6월 베타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출시 후 보름이 되기 전 쿤달에서 링크디를 설치해 주셨어요. 아직 베타버전 제품임에도 설치 후 테스트를 하실 만큼 쿤달은 솔루션 도입에 적극적이었습니다.

쿤달은 이 시기에 인플루언서 제휴 마케팅을 링크디와 진행했는데요. 프로모션 기능을 활용해 몇몇 상품의 판매를 추적하는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나 단축 URL 추적 기능을 활용해 클릭과 방문자 수 등은 확인할 수 있으나, 특정 상품의 판매 내역을 그것도 결제 완료, 배송 중, 반품 등의 쇼핑몰 특화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 등에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링크디는 카페24 공식 API를 활용해 이 기능을 제공해 드립니다. 쿤달은 이 기능을 활용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셨어요.

 

<그림2> 링크디 정식 출시

 

이후 링크디는 8월 정식버전 출시 및 10월 앰배서더 기능 출시 등 지속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쿤달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주셨고 빠르게 링크디를 보완하며 완성도를 높여왔습니다.

특히 8월에는 캠페인 파트너스 마이페이지 기능이 추가됐는데요. 파트너스 링크를 통한 판매 내역을 추적하는 것과 동시에 파트너스 스스로 판매내역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별도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세팅하는 등의 과정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방문 수 ▲주문 건수 ▲총 판매 금액 ▲지급 완료 적립금 등을 통해 마케팅 시 필요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3> 파트너스 마이페이지

 

이렇게 쿤달은 링크디 캠페인 기능을 활용해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셨습니다. 이후 10월에는 전체 상품 추적 기능이 출시됐는데요. 캠페인이 특정 상품 판매를 추적한다면, 전체 상품 추적은 모든 상품 판매를 추적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쿤달은 전체 상품 추적 기능을 활용해서 기대 이상의 마케팅 효과를 만들게 됩니다.

2. 쿤달 임직원 패밀리세일

2023년 12월 쿤달은 링크디를 활용해 임직원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200명에 달하는 쿤달 임직원은 모두 쿤달 파트너스가 돼 파트너스 링크를 발급받았습니다. 그리고 각 임직원은 여러 채널을 통해 쿤달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그림4> 파트너스 판매 내역 ./ (링크) 링크디 샘플 페이지

 

전체 상품 추적 파트너스는 링크를 통해 판매되는 모든 상품을 추적합니다. <그림4>는 링크디에서 제공하는 샘플 페이지로 로그인 없이 누구나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캠페인처럼 전체 상품 추적도 마이페이지를 제공합니다.

<그림5> 파트너스 마이페이지

 

전체 상품 추적 파트너스 마이페이지에서는 좀 더 고도화된 데이터를 제공해 드립니다. 파트너스 통계 기능에서는 ▲상품 조회 순위 ▲상품 매출 순위 ▲방문 수 ▲구매전환율 등 좀 더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해 파트너스가 판매 효과를 스스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림6> 파트너스 통계

 

마이페이지에서 보이는 통계 데이터는 링크디 관리자 화면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각 파트너스별 통계는 물론 전체 파트너스 통계 데이터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특히 ▲구매 전환율 ▲객 단가 등은 쿤달 담당자분이 요청하신 기능을 적극 수용해 개발하게 됐습니다.

쿤달 임직원 이벤트는 판매 순위가 실시간으로 공개됐고 선의의 경쟁이 일어났습니다. 그 결과 3억 원이 넘는 주문 금액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예상치의 10배가 넘는 결과였습니다. 쿤달 임직원 이벤트는 대성공이었습니다.

3. 2024년에도 <쿤달 X 링크디> 함께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뒤 쿤달 담당자분과 이벤트 리뷰 시간을 가졌습니다. 담당자분은 전반적으로 링크디 기능에 만족하셨고 추가 됐으면 하는 아이디어를 적극 제안주셨습니다. 담당자분의 이런 적극적인 업무 성향이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그림7> 쿤달 사무실

 

쿤달 임직원분들 역시 링크디 기능에 도움을 받으셨고 2024년에도 링크디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쿤달과 함께 링크디 성공 사례를 만들 수 있어 참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마무리

링크디 출시 후 수백 개 쇼핑몰이 설치해주셨습니다. 그중 쿤달은 링크디를 가장 잘 활용한 고객사 중 하나이며 2024년에도 함께 링크디를 만들 주요한 파트너사입니다. 

링크디는 쿤달을 비롯 다양한 고객사와 적극 소통하고 있습니다. 쿤달 성공 사례 외에도 그동안 쌓인 성공 사례를 콘텐츠로 많은 예비 고객사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전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